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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https://vercel.com/blog/latency-numbers-every-web-developer-should-know

 

웹 앱에서 웹 페이지 로드 시간과 사용자 액션에 대한 반응성은 사용자 만족도의 주요 요인이며, 두 가지 모두 네트워크 대기 시간에 의해 지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연 시간 자체는 사용자가 인터넷에 연결(와이파이, LTE, 5G)하고, 사용자가 연결하고 있는 서버의 거리와 그 사이의 네트워크 품질의 함수입니다.

지연 시간 숫자는 그 자체로 낮게 보일 수 있지만 빠르게 결합됩니다. 예를 들어, 300ms 링크의 3 depth 네트워크 폭포는 총 지연 시간 900ms로 이어집니다. 리액트 서버 컴포넌트와 같은 기술은 네트워크 폭포를 동일한 요청 패턴이 100배 더 빠를 수 있는 서버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Metric (측정 기준) 추정 시간 Metric Impact (측정 영향)
인터넷 와이파이 지연 시간
와이파이는 연결에 최소한의 지연 시간을 추가합니다. 이것은 신호가 약하거나 오래된 하드웨어로 인해 증가할 수 있습니다.
1-4ms TTFB, FCP, LCP
인터넷으로의 5G 고대역(밀리미터파) 대기 시간
밀리미터파는 가장 빠르게 전개되는 모바일 기술입니다. 그러나 전파탑까지 시야가 확보된 밀집된 도시 지역에서만 사용하기에 실용적입니다.
1-5ms TTFB, FCP, LCP
초당 60프레임에 대한 프레임당 사용자 공간 예산
60fps 디바이스에서는 프레임이 16ms마다 그려집니다. 그러나 실제로 프레임을 처리하는 데 시간이 조금 필요합니다. 여기서 시간은 코드가 무엇을 칠해야 하는지 계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5-10ms 매끄러운 프레임 속도
5G 중대역 인터넷 대기시간
정규 5G 대기시간입니다. 신호가 나쁘거나 타워에 과부하가 걸린 경우 경험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0-30ms TTFB, FCP, LCP
동일한 클라우드 영역에 있는 서비스 또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왕복 대기 시간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고 사용자와 가까운 곳에 배치된 다른 서비스에 대한 대기 시간입니다.
10ms TTFB, FCP, LCP
LTE 인터넷 지연 시간
4G 셀룰러 네트워크인 LTE를 위한 일반적인 지연 시간
15-50ms TTFB, FCP, LCP
초당 60프레임의 프레임 지속 시간(frame duration)
초당 60프레임은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가장 일반적인 프레임 속도입니다. 그러나 일부 최신 장치는 90 또는 120fps와 같은 더 높은 프레임 속도를 지원합니다.
16ms 매끄러운 프레임 속도
같은 대륙의 다른 도시로의 왕복 대기 시간
사용자와 같은 대륙의 지역에 배포할 경우 예상할 수 있는 대기 시간입니다. 5000km 거리에 대해 계산되므로 실제 대기 시간은 약간 더 높거나 낮을 수 있습니다.
33ms TTFB, FCP, LCP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인간이 지각하는 가장 짧은 시간
사용자의 입력에 응답할 때 이 시간 이하로 머무르는 것은 사용자가 응답을 즉각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0-80ms INP
1MB의 CSS를 파싱하는 시간
CSS를 파싱하는 것은 브라우저가 웹페이지를 렌더링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작업의 일부입니다.
100ms FCP, LCP
1MB의 HTML을 파싱하는 시간
파싱 HTML은 브라우저가 웹 페이지를 렌더링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작업의 일부입니다. 짧은 웹 페이지에서는 무시할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매우 긴 기사의 주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120ms FCP, LCP
3G 인터넷 지연 시간
3G 지연 시간은 오늘날 일반적으로 가장 느린 셀룰러 표준입니다.
150ms TTFB, FCP, LCP
고품질 네트워크를 통해 지구 반대편까지 왕복 대기 시간(cold-potato-routing)
단일 지역에 서비스를 배포할 경우 확인해야 할 최악의 대기 시간입니다.
150ms TTFB, FCP, LCP
1MB의 JS를 파싱하는 시간
자바스크립트 파싱은 CSS와 JS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페이지 로드 시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코드 분할은 JS 크기를 최소화하는 주요 기법입니다.
150ms FCP, LCP, INP
인간이 부진하다고 인식하는 시간
사용자의 입력에 반응할 때 이 값보다 느린 응답은 기다려야 하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200ms는 INP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200ms INP
임대 광섬유 없이 지구 반대편까지 왕복 대기 시간(hot-potato-routing)
사용자가 직접 멀리 떨어진 서버에 연결하거나 저렴한 CDN을 사용할 경우 바이트를 가장 저렴한 경로로 통과할 때부터 사용자의 대기 시간이 두 배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300ms TTFB, FCP, LCP


  
방법론
기기에 의존하는 숫자는 2023년형 하이엔드 안드로이드 폰으로 측정됩니다. 대부분의 노트북은 더 빨라질 것이고, 아이폰은 더 빨라질 것이며, 다른 많은 기기들은 더 느려질 것입니다.

크레딧
제프 딘(Jeff Dean)의 "모든 프로그래머가 알아야 할 최신 번호"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이와 같은 더 많은 숫자는 냅킨 수학(Napkin Math)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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